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목소리 좋아지는 법

by 노란너구리 2020. 4. 12.
반응형

목소리 좋아지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목소리가 좋을 경우에 이성이나 혹은 동성간에 인간관계를 맺을때에도 큰 장점이 될 수가 있는데요. 직업적인 부분에서도 좋은 목소리를 통해 성우나 나래이션 등으로 뻗어 나갈 수도 있으며

보컬이나 노래를 부르는 경우에도 좋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기를 하는 배우 입장에서도 좋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으면 플러스 요인이 되며, 예를들면 배우 이병헌씨 역시 뛰어난 연기력과 더불어 낮은 중저음의 좋은 목소리가 트레이드 마크인데요. 이처럼 좋은 목소리를 가지기 위해서 목소리 좋아지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콧소리를 사용하지 않기


콧소리를 사용 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대화나 노래를 하거나 할때 특히나 그런데요. 콧소리의 경우 원래의 본인 목소리 보다 높은 음을 내면 자연스럽지 못하게 들리기 때문에 좋은 목소리를 위해서는 콧소리를 사용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콧소리를 쓰게 될 경우에 목소리가 제대로 울리지 않고 굵은 톤이 아닌 하이톤의 얇은 톤으로 나오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목소리가 거슬리기 쉽고 제대로 커뮤니케이션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콧소리를 사용 하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입을 크게 벌리면서 대화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으며, 물이 많이 마시면서 부비강을 청결하게 유지 시켜 주는게 도움이 됩니다.



먼저 본인의 목소리를 파악해보자


목소리가 좋아지기 위해서 현재 나의 목소리가 어떠한지 명확하게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목소리가 높은지 낮은지 혹은 굵은지 얇은지 발음은 부정확하지는 않은지? 대화할 경우에 혹은 유선으로 통화를 할때에 너무 빠르게 말해서 말을 더듬거나 상대방이 못알아 듣는 것은 아닌지 파악을 먼저 해야지 어떤식으로 개선을 해야 할지 계획을 잡기 좋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본인이 친구나 가족에게 통화하는 것을 오래 녹음 하거나, 평소 목소리나 말을 제대로 잘 하지 못한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업무시 내용을 녹음해놓고 들으면서 아 내가 굉장히 말이 빠르구나, 혹은 목소리가 작구나 등을 파악해서 개선을 하나하나 해 나가시는게 좋습니다.




성대 관리하기


좋은 목소리를 위해서는 성대를 관리해 주는게 필요합니다. 우리 몸의 성대 역시 피부처럼 노화가 되기 마련이고 많이 쓰거나 과도하게 쓰면 성대결절 등이 오면서 목소리가 매우 안좋아 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혹사 시키지 않고 관리를 잘 해주어야 오래동안 좋은 목소리를 사용이 가능한데요. 성대 관리하는 법으로는 먼저 금주와 금연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담배를 피우는 경우에는 목소리게 큰 영향을 주면서 탁한 목소리가 나게 됩니다. 그리고 술 역시도 성대의 노화를 가속화 시키는 주범이오니 피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그 외에는 목을 과도하게 쓰지 말아야 하는데요. 악을 쓴다거나 크게 큰 소리를 지르는 것은 성대에 매우 좋지가 않습니다.




코를 잡고 말해보기


목소리 변화에 크게 변화를 주는 방법이 바로 코를 잡고 말을 해보는 것 입니다. 아주 고약한 냄새가 나면 코를 움켜 잡아서 막는 것처럼 양 콧구멍을 막고 말을 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이 과정에서 공기가 코가 아닌 입으로 들어가면서 콧구멍 으로 나가는 공기의 양을 제한 하면서 목구멍, 그리고 입에 공기가 머무르게 됩니다. 이로인해 공기의 압력과 양이 변하면서 성대에 진동을 주면서 목소리가 달라지게 되는 원리입니다. 현재 목소리가 너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해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피치 조정해보기


사람은 다양한 피치의 소리를 낼수 있게 인체공학적으로 되어있습니다. 한번쯤은 평소와 다른 소리를 내보려는 목적으로 높은 피치 혹은 낮은 피치로 말을 해보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음을 점차 올려보면서도 말해보고 반대로도 해보면서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게 되고, 그것을 본인이 인지 하면서 목소리가 좋아지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을 자주 먹기


목소리 좋아지는 법으로는 바로 수분섭취 즉 물을 자주 먹는것이 좋습니다. 물을 자주 먹는 것은 건강에도 매우 좋은데요.

충분한 수분 공급으로 인해 성대 점막에 손상이 줄어 들고 성대가 건강해지므로 좋은 목소리와 직결이 됩니다. 한번에 많이 먹는것 보다는 자주자주 나누어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고, 주변 환경이 건조하지 않게 관리해 주는것도 좋습니다.

이상 목소리 좋아 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