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출산율이 낮은이유 저하원인

by 노란너구리 2020. 4. 18.
반응형

출산율이 낮은이유 저하원인, 출산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를 가지고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자료는 20년 04월 17일날 발표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통계자료를 토대로 작성되는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과거와 달리 요새 외동인 집들도 정말 많고 형제자매가 한두명 정도로 극소수 이면서 점점 고령화 사회, 저출산율 등 사회적으로도 많이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아이를 낳지 않고 출산율이 점차 낮아지는 것은 나라의 미래가 점점 어두워 지는 것처럼 중요한 문제 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정책과 더불어 해결을 위한 움직임이 더더욱 필요 할것 같습니다. 그럼 2019년도 11월 기준으로 만 19세~ 49세 성인 남녀 2천명을 대상으로 조사된 출산하지 않는이유 알아보겠습니다.


 


경제적인 불안정


기혼남녀 37.4% / 미혼남녀 44.7% 는 바로 출산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써 경제적인 불안정을 손꼽았습니다. 나라가 어렵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만큼 요새 흔히 3포 세대라고 하는데요 연애, 결혼 , 출산을 모두 포기한 세대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사실 경제적인 문제가 매우 큰 부분입니다. 집이 정말 부유하거나 돈 걱정이 없고 안정적인 직장에 종사 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더 풍요롭고 걱정거리 없는 환경에서 자식을 낳고, 출산을 하여서 안정적인 생활이 가능하나 대부분의 일반 사람들은 항상 돈문제, 경제적인 문제걱정을 안할수가 없다고 생각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젊은 성인 남녀 분들의 대다수는 경제적인 불안정을 출산을 하지 않는 이유중 가장 큰 이유로 말하였습니다.




아이양육 및 교육비용 부담


첫번째 사유인 경제적인 불안정과 이어지는 내용인데요. 기혼남녀는 25.3% / 미혼남녀는 19.3%의 비중을 두고 아이 양육 및 교육비용 부담을 두번째 많은 출산 하지 않는 이유로 꼽았습니다. 아무래도 아이가 태어나면 아이를 키워야 하고 교육을 시켜야 하는데 우리아이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서 뒤쳐지게 하고 싶지 않고 부모의 마음은 내 자식에게 만큼은 다 해주고 싶은 것일텐데요. 그러다 보면 사실 경제적인 문제가 다시 발목을 잡습니다. 아이를 키우고 교육 하는 비용 역시 매우 크고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성인 남녀 분들이 이러한 이유로 출산을 하지 않는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무자녀 생활의 여유 및 편함


결혼을 하였지만 아이를 가지지 않는 것을 딩크족 이라고 불리우는데요. 많은 성인 남녀들이 세번째로 출산 하지 않는 이유로 손꼽은 것은 바로 무자녀 생활의 여유 및 편안함 입니다. 아이를 가지지 않고 부부만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들도 요새 많은 추세인데요. 자녀가 없으니 신경 쓰고 상대적으로 시간과 정성을 쏟는 것이 덜 하고 여유나 편함의 이유로 출산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그러나 그 만큼 아이가 가져다 주는 행복이라던지 아이가 커서 장성한 모습을 보는 등 아이를 출산하고 키우는 행복과 재미는 반대로 없을 수도 있습니다. 기혼 성인남녀 11.9% / 미혼성인남녀는 12.6%로 해당 이유를 말했습니다.




주거환경의 미비


네번째 많은 기혼 및 미혼 성인 젊은 남녀가 뽑은 출산 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주거환경의 미비함을 뽑았습니다. 사실 굉장히 중요한 문제인데, 우선 평범하게 두내외가 벌어서 서울에 집을 한채 구입 하기도 힘들 정도로 서울 집값이 비쌉니다. 그리고 대부분 일 하시는 분들의 회사나 직장인 수도권 서울에 밀집이 되어 있구요. 그리고 아이를 키울려면 아이가 조금 크면 뛰어 다니고 하는건 부지기수 인데, 요새 많은 분들이 공감 하시겠지만 층간소음 문제가 정말 큽니다. 아이가 조금 뛰고, 밤에 시끄럽다고 싸움도 하고 심지어 살인을 할정도로 큰 사건 사고가 발생 하면서 아이 키울 정도 즉 주거환경에 대한 필요성과 문제가 더 많이 대두 되는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혼 남녀 10.3% / 미혼남녀는 7.6%로 주거환경의 미비함을 출산 하지 않는 이유로 뽑았습니다.



아이돌봄 시설 및 서비스의 불만족


다음 이유는 바로 아이돌봄 시설과 해당 서비스의 불만족입니다. 맞벌이 부부가 요새 많고, 집에서 계속 아이를 키울수 없는 현실인 부부들이 많은데요. 그렇다고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맡기거나 할수도 없어서 어린이집과 같은 아이돌봄 시설에 맡겨야 합니다. 그러나 참 무섭게도 요새 어린이집에서 아이를 폭행하고 학대하는 일이 정말 심각하게 비일비재하게 뉴스에 나오는데요. 저 역시 저러한 뉴스를 보고 어떻게 내 아이를 맡길까 하는 불안함이 크게 들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설과 서비스의 불만족이 출산을 하지 않는 출산율이 낮은 이유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혼남녀 8.3% / 미혼남녀는 7.8% 의 분들이 해당 이유를 꼽았습니다.




바쁜업무


다음은 바로 바쁜업무로 인해 출산을 하지 않는 다고 밝힌 분들도 많습니다. 기혼남녀 8.3 % / 미혼남녀 7.8% 분들이 아주 바빠서 업무로 시간을 내지 못해서 출산율이 낮은 이유라고 말했는데요. 일리 있는 부분이 회사마다 다르지만 야근도 매우 많고 정신적인 육체적 스트레스와 더불어 주말에도 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떄문에 이처럼 바쁜 이유도 출산 하지 않는 젊은 남녀 분들에게 큰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아이가 생기지 않는 이유 ( 불임 )


출산을 하지 않는 다른 이유는 바로 불임 , 즉 아이가 생기지 않아서 인데요. 많지는 않지만 2.2%의 기혼남녀, 미혼남녀 0.7%의 분둘이 이유로 뽑았습니다. 어찌보면 참 안타까운 부분인데요. 아이가 생기기를 원하지만 들어서지 않는 분들이라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꼭 아이를 가지고 행복하게 키우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이렇게 출산율이 낮은 이유 즉 출산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각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기업 시가총액 순위  (0) 2020.04.23
직업 연소득(연봉) 상위 5순위  (0) 2020.04.19
케이뱅크 주주구성현황  (0) 2020.04.15
2021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일정  (0) 2020.04.13
목소리 좋아지는 법  (0) 2020.04.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