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팬데믹 뜻

by 노란너구리 2021. 1. 4.
반응형

팬데믹 뜻 총정리

팬데믹이란 단어 요새 정말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각종 미디어에서 안들을라고 해도 안 들을 수 없는 단어입니다. 오늘은 바로 이 팬데믹이란 단어의 대해서 뜻을 알아보고 자세한 내용을 총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야말로 전대미문의 현실속에서 하루하루 살아 가고 있는 우리인데요. 하루 빨리 마스크를 벗고, 이전처럼 생활하는 혹은 이전과 최대한 비슷하게 생활 하는 삶이 오기를 바랍니다.


코로나 팬데믹의 뜻

코로나 팬데믹이란 단어는 전세계적으로 위험한 전염병이 대유행하고있는, 활개치고 있는 상황을 뜻 합니다. WHO즉 세계 보건 기구의 전염병 경보 단계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위험한 최고 위험등급에 해당되는 말입니다.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전염병의 심각성이나 위험성을 단계별로 등급을 매겨서 평가를 하는데요. 1단계 부터 6단계로 구분됩니다. 팬데믹이란 단어는 바로 최고 위험 등급은 6단계에 해당됩니다. 지금 코로나19처럼 중국 우한 한 작은 시장에서 생겼지만 전 세계가 지구화 되어있는 상황이다 보니 빠른 시간내에 전 세계적으로 퍼진 것 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에 대해서 예견을 하고 앞으로를 예상합니다. 우리같은 일반인들은 이렇게 세계적인 석학들의 지혜와 통찰력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해서 해답을 얻기를 원합니다. 최근 읽었던 책들 중에서 코로나에 대해서 다룬 책들이 많았는데요. 김미경의 리부트라던지 코로나 사피엔스 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그 책에서는 안타깝지만 우리가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기는 어렵다고 말하면서, 코로나 뿐만 아니라 앞으로 더 다양한 바이러스가 우리 사회를 침투할 것이고, 그 주기가 짧아 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환경과 생태를 우리 인간이 성장하기 위해 파괴한 대가 라고 하면서요. 정말 무서웠고, 지금이라도 코로나사태를 통해 깨닫고 많은 것들이 변해야 함을 느낍니다.



감염병의 경고 단계 등급

앞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팬데믹이 되려면 전세계적으로 유행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개의 대륙을 넘어서면 인정을 하고 있는데요. 1단계는 숙주 즉 동물에 한해서, 2단계는 동물간 전염을 넘어서 일부 사람들에게 전파시에, 3단계는 사람들 사이에 전염이 진행 될떄이며 4단계 부터는 세계적으로 유행이 시작 할때를 말하며 4단계는 초기입니다. 그리고 5단계 부터 정말 심각한 상황으로 체크되는 것이며, 6단계는 아주 심각한 것이죠. 지금처럼 모든 세계가 이어져 있는 상황에서는 대륙간 전파가 일어나지 않는다는게 말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이전 팬데믹은?


역사에서 미래를 알 수 있는데요. 코로나가 처음 팬데믹이 아닙니다. 역사적으로 볼때 정말 많은 사망자를 낸 정도가 아니라 유럽대륙을 전멸 시켰다고 할 수 있는 흑사병이 있는데요. 페스트균으로 유명합니다. 동명의 소설 페스트가 있는데, 지금 코로나 시대와 정말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쥐에 기생하는 벼룩 때문에 페스트균이 옮겨서 흑사병이 번지게 되었으며, 흑사병 외에도 스페인 독감도 정말 위험한 질병이였습니다. 그리고 WHO가 설립 된 이후에 팬데믹을 선언한 질병들은 홍콩독감과 신종플루가 있습니다. 지금 어리신 세대가 아니라면 신종플루, 메르스, 사스 같은 질병을 기억 하실 것 같습니다.



성장을 위해 환경 파괴를 그만 멈추고, 결국 돈을 벌고 성장의 목적이 우리의 행복한 삶이였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앞으로 많은 것이 바뀌고 변하는 만큼 그에 발맞추어 미래 계획도 수립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각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수 매도 뜻 쉽게  (0) 2021.01.18
코스피 코스닥 차이 쉽게  (0) 2021.01.12
부캐 본캐 뜻  (0) 2020.12.27
랜선 뜻 (랜선 여행,집들이,이모) 정리  (0) 2020.12.17
구형 실형 뜻  (0) 2020.12.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