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우선주 보통주 차이 장단점

by 노란너구리 2021. 1. 25.
반응형

우선주 보통주 차이 장단점


주식을 처음 이제 입문 하시거나 초보자분들의 경우에 주식을 하다보면 이게뭐지? 라는 생각이 드는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한 것 인데요. 예를들어 삼성전자 주식을 한 주 사려고 했는데 삼성전자 주식이 있고 삼성전자 우선주가 있는 것을 보고 놀라는 경우입니다.

이게 무슨 차이이고 어떤것을 사야하지? 한 번쯤은 생각해 보셨던 주식 입문자, 초보자 분들께 오늘은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와 장점, 단점 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주 (Common Stock)


먼저 보통주는 우리가 흔히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주식의 종류입니다. 단어 자체가 "보통" 이 들어가기 때문에 큰 특이점이 업습니다. 보통주를 사서 보유하고 있으면 내가 그 회사의 주주가 됩니다.

주주총회에 상정이 된 안건들에 대해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표 할 수 있는 권리를 우리가 구매한 주식의 수 만큼 부여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내가 사서 가지고 있는 주식수에 비례하여 배당금을 받게됩니다. 흔히 배당금은 월 배당 분기배당 등으로 나뉘어집니다.




우선주(Preferred Stock)


우선주는 보통주와 다른데요. 주식의 일종인 것은 맞으나 바로 의결권이 없는 주식을 뜻 합니다. 보통주는 상정이 된 안건들에 대해서 찬성 반대 의결권을 행 할 수 있으나 보통주는 의결권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의결권이 없는 대신에 이익배당의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우선주라 불리웁니다. 여기서 우선이라는 것은 배당에 대해서 우선권이 있다는 주식을 뜻 합니다.

따라서 기업사명 + 우 라는 이름으로 상장이 되어있는 주식들을 뜻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하는 개인 분들의 경우에 사실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하려는 목적으로 주식을 사시는 분들은 많이 없을 것 입니다. 

대부분 주식을 사서 시세차익을 얻거나 미래에 유망한 종목을 사거나 바로 배당금을 통해 수익을 얻기 위함인데요. 이러한 의미에서 우선주를 꾸준히 모으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


실제 주식을 통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에도 우선주가 있는데요. 삼성전자 보통주도 정말 규모가 크지만 삼성전자 우선주도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삼성전자 우선주는 현재 분기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삼성전자 우선주를 모으시는 분들도 정말 많은데요. 지속적인 현금 흐름을 위해서 모으고, 현재 은행의 적금 이자가 거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보니 직장인 분들도 우선주를 모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현대차 우선주


현대차는 우선주가 무려 3개나 있는 데요. 현대차 주식 외에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이렇게 입니다.

이 이유에 대해서는 1996년도에 상법이 개정되면서 신형우선주가 생김으로써 구형우선주와 구분을 하기 위함입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서 보시면 자세히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발행시점과 목적에 따라서 배당률이 일정 부분 다르기 때문에 구분이 되어있는 것 입니다.




이렇게 포털 금융 섹션에서 검색을 해보시면 많은 주식이 나와서 혼란을 겪으시는 초보자 분들이 있을 법 합니다.



우선주의 단점?


주식 우선주의 경우에 배당의 목적으로 진행을 하는데요. 상대적으로 우선주는 보통주 대비해 주식발행량과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단점으로 뽑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호가창에 매물이 더 적기 때문에 거래가 더 어렵기도 합니다. 그리고 보통주에 대해서 유통 되는 주식의 수가 적어서 호재가 있을때는 더 빠르게 오르지만 악재로 인해 주가가 떨어 질때는 급락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거래량과 규모가 적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이 있는 것이지요.

우선주라는 이름 답게 배당을 목적으로 투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잘 맞을 수는 있습니다.



주식에 정답은 없습니다. 단기매매에 있어서 우선주가 큰 장점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말씀드린대로 장기투자를 하시면서 배당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조금 더 좋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꼭 모든것이 생각대로 되지는 않습니다. 지금 최근에 주식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내가 산 주식들이 떨이지지 않고 계속 오르니까 주식 참 쉽고 별거 아니다 라고 생각 하시는데요.

멀리 갈 것도 없고 코로나 시기를 보면 지금 9만전자 10만전자를 보고 있는 삼성전자이지만 3만전자라며 놀리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주가가 급락 했었습니다. 그 조정 시기에 많은 두려움을 안고 투자를 한 사람들은 성공적인 투자자가 된 것이지만 주식 시장을 모두 예측 할 길은 없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공부하시면서 투자를 장기적으로 하시기를 권장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각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cma 통장이란  (0) 2021.03.19
IRP 계좌란  (1) 2021.02.20
시드머니 란? 뜻  (0) 2021.01.21
매수 매도 뜻 쉽게  (0) 2021.01.18
코스피 코스닥 차이 쉽게  (0) 2021.01.12

댓글